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상환 학자금대출 이자 면제 상환방법 기간 한도 차이 총정리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상환 학자금대출 이자 관련 포스팅입니다. 대학교 입학과 동시에 미리 준비해야 하는 게 바로 등록금인데요.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전혀 문제없지만, 현실적으로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분이 학자금대출을 이용합니다.

학자금대출 종류

등록금은 1년에 2번 납입하게 됩니다. 1학기는 2월, 그리고 2학기는 8월에 납부하는 게 일반적이죠. 2023년 기준 1년 평균 등록금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대학교-등록금
대학교-등록금

학자금대출은 경제적으로 어려워 등록금을 마련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정부 주도 대출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등록금과 생활비를 빌릴 수 있는데요. 등록금은 입학금과 수업료, 생활비는 숙식비, 교재 구입비, 교통비 등입니다.

학자금대출은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그리고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농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융자‘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요. 오늘은 대부분 이용하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과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먼저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을 설명하겠습니다.

▣ 신청 자격

신청자격은 신입생과 재학생 만 35세 이하, 대학원생은 만 40세 이하로 신청 가능합니다. 단, 재학생의 경우 직전 학기 이수 학점이 12학점 이상이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 대출 한도

신입생과 재학생 모두 제한 없이 해당 학기 등록금 전액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비도 연 400만 원까지 대출 가능한데요. 그렇다고 한 학기에 400만 원을 전부 대출할 수는 없고 한 학기당 절반 정도의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후-상환-학자금대출-대학원생-대출-한도
취업후-상환-학자금대출-대학원생-대출-한도

대학원생의 경우에는 이렇게 금액에 제한이 있어서 예를 들어 일반·특수대학원의 석사는 6,000만 원, 박사는 9,0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 이자

2024년 1학기 1.7%(변동금리) 적용입니다.

▣ 특징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의 가장 큰 특징은 소득이 발생하고 그 소득이 일정 기준을 초과할 때까지는 원금과 이자 상환이 유예됩니다. 지금 당장은 돈이 없거나 적으니까 상환하지 말고 소득이 생기면 그때 갚도록 해주는 거죠.

▣ 상환방법

상환방법으로는 ‘자발적 상환’과 ‘의무적 상환’이 있는데요. 자발적 상환은 말 그대로 본인의 의사에 따라 대출 원리금을 상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득이 없거나 적어도 상환하고 싶으면 자발적으로 상환하면 되죠. 그래서 대출중도상환(1회성 상환)이나 자동이체방식으로 진행하면 되며, 자동이체방식으로 상환할 땐 이체 일자, 이체금액, 이체 횟수 등을 기입하여 매월 자동이체하면 됩니다.

반대로 의무적 상환은 상속증여 등 재산이 생겼거나 취업해서 소득이 발생하고 일정 기준을 넘어서면 의무적으로 상환이 시작되는 걸 말합니다. 납부 통지서가 오면 별도로 납입하거나 또는 급여에서 원천 공제 방식으로 대출 원리금이 미리 공제되기도 합니다.

▣ 대출 기간

대출 기간은 대출 실행 이후부터 대출원리금을 전액상환 완료 시까지 하며 크게 ‘상환 유예기간’과 ‘상환기간’으로 구성됩니다.

상환 유예기간은 원리금 상환이 유예되는 기간(물론 대출자 자발적 상환도 가능)을 말하며 상환기간은 원리금을 상환하는 기간입니다.

▣ 학자금 지원구간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을 진행할 때 꼭 기억해야 하는 게 있는데요. 바로 학자금 지원구간입니다.

학자금-지원구간
학자금-지원구간

일반적으로 신입생과 재학생은 학자금 지원 1에서 9구간 안에 들어와야 신청이 가능하고요. 대학원생의 경우 4구간 이하만 신청 가능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자녀가구, 자립준비청년은 조건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일반상환 학자금대출

다음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신청 자격

만 55세 이하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입생은 아무 조건이 없지만 재학생의 경우 직전 학기 이수 학점이 12학점 이상이어야 하고, C학점 이상을 받아야 신청 가능합니다. 그래서 공부를 너무 안 해도 학자금대출을 못 받죠. 대학원생은 이수 학점에 대한 제한은 없고, C학점 이상 받으면 신청 가능합니다.

▣ 대출 한도

대출 한도의 경우 해당 학기 등록금 소요액 전액을 대출받을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이 총 금액에 제한이 있습니다.

일반상환-학자금대출-한도
일반상환-학자금대출-한도

그래서 전문대 4,000만 원,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학습과정 교육훈련기관 4,000만 원, 5년제 6년제 대학은 6,000만 원, 의·치의·한의계열 대학은 9,000만 원까지입니다.

또 대학원생은 전문대 전문기술석사과정 6,000만 원, 박사 과정은 9,000만 원, 의·치의·한의계열 및 전문대학원 석사과정도 9,000만 원, 그리고 박사 과정은 1억 2천만 원까지입니다. (생활비 대출도 연 400만 원까지 동일하게 가능)

▣ 금리

금리는 고정금리 1.7%가 적용됩니다

▣ 상환방법

일반상환-학자금대출-상환방법
일반상환-학자금대출-상환방법

상환방법은 ‘원금균등’ 또는 ‘원리금균등’으로 상환하게 됩니다.

▣ 대출 기간

대출기간(거치, 상환 기간)을 연 단위로 선택하면 되는데요. 대출기간은 최장 대출기간 중 대출신청자가 선택 가능하며 ‘거치기간’과 ‘상환기간’으로 구성됩니다.

‘거치기간’이란 대출 원금에 대한 이자만 납부(단, 대출자 중도상환도 가능)하는 것을 말하고, ‘상환기간’은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기간을 말합니다. 대출기간 및 거치기간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상환-학자금-대출기간-거치기간
일반상환-학자금-대출기간-거치기간
일반상환-학자금대출-신청자-유형별-최장거치기간
일반상환-학자금대출-신청자-유형별-최장거치기간

차이점

얼핏 들어보면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이랑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이 비슷해 보이는데요.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대출 한도

첫 번째는 대출한도입니다. 예를 들어 한 학기에 등록금이 700만 원이면 1년에 2번 1,400만 원이 필요합니다. 4년제라면 총 4,500만 원의 등록금이 필요하겠죠.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은 대출한도 제한이 없습니다. 5,600만 원 전부 학자금대출로 이용할 수 있죠. 반면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은 4,000만 원 한도 제한이 있습니다. 즉, 1,600만 원이 부족해서 거의 1년치 학비를 마련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처럼 대학교의 등록금이 높은 학교일수록 일반상환 학자금대출보다는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로 진행해야 등록금이 부족해서 학업을 중지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상환방식

두 번째는 상환방식입니다.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은 소득이 발생하고, 그 기준을 넘어가는 시점까지 원금과 이자가 유예됩니다. 상환해야 할 금액이 없는 거죠. 반면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은 원금은 나중에 상환하더라도 이자는 바로 납입해야하므로 월마다 상환 금액이 발생합니다.

3. 이자 면제

세 번째는 이자 면제입니다.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은 별도 이자 지원이 없습니다. 하지만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은 재학기간 동안 발생한 이자에 대해 이자를 면제해주는 이자 지원 제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급자/차상위계층 또는 다자녀가구의 자녀인 대학(원)생에 대하여 재학기간 발생하는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전화대출 포함) 약정 이자를 면제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학자금대출 신청은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입학하는 대학교 홈페이지에도 신청하는 방법 등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이상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상환 학자금대출 이자 포스팅을 모두 마칩니다. 다른 도움 될만한 포스팅도 아래 첨부하겠습니다.

청년월세지원 조건, 소득 재산 기준

허그 청년버팀목 전세대출 조건 은행 금리 한도, 무직자 대학생 진행방법

취업 잘되는 국가기술자격증 인기 순위 TOP20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일자리 대체 감소, 유망직업 사라질 직업

부모님 뇌출혈 뇌경색으로 쓰러진다면? 수술후 절차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