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병원 실비 보험 한도 본인부담금, 입원 통원, 급여 비급여 등 세대별 실손 보상 기준,

한방병원 실비 보험 한도 본인부담금 입원 통원 보상 관련 글입니다. 많은 분이 보험에 대해 궁금해하지만, 명확히 알려주는 사람도 없고 약관을 보자니 내용이 너무 어렵죠. 그래서 오늘은 한방병원 실비보험은 어디까지 보상받을 수 있는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한방병원 의료비 종류

한방병원은 한방과 양방 협진 병원으로 디스크, 협착증 등의 척추 관절 질환부터 안면마비까지 두루두루 보는 병원이죠. 먼저 한방병원에서 발생하는 의료비 종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한방병원은 ‘한방 의료비‘, ‘양방 의료비‘, ‘급여‘, ‘비급여‘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 용어들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한방 의료비/양방 의료비

먼저 한방 의료비와 양방 의료비는 의료 기관의 종류에 관계없이 한의사나 의사에 의해 처방되는 검사나 치료로 인해 발생하는 의료비를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의료기관의 종류가 관계없다는 것을 강조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의원에서는 의사들이 근무하고, 한의원에서는 한의사가 근무하게 됩니다.

하지만 한방병원에서는 의사와 한의사가 같이 근무하기 때문에 한방 의료비, 양방 의료비 이 두 종류의 의료비가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방병원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양방 의료비는 X-ray, MRI, 도수치료, 충격파 치료 등이 있습니다.

▣ 급여/비급여

다음은 급여와 비급여 의료비입니다. 급여&비급여 기준점은 건강보험 적용 유무입니다.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되면 급여 의료비, 적용을 받지 않으면 비급여 의료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방병원에서는 한방 급여/한방 비급여/양방 급여/ 양방 비급여 이렇게 총 네 가지 종류의 의료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병원에서 치료받거나 검사를 받았을 때 이 의료비가 어디에 해당하는지 병원을 통해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한방병원-급여-비급여-한방-양방-의료비
한방병원-급여-비급여-의료비

그래서 이렇게 ‘한방 급여 의료비’로는 대표적으로 추나 치료, 침 치료가 포함되어 있고, ‘한방 비급여 의료비’에는 약침 치료, 한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양방 급여 의료비’ 항목으로는 물리치료, X-ray, 혈액검사 등이 있고, ‘양방 비급여 의료비’에는 도수치료, 충격파 치료, MRI 검사 등이 있습니다.

실비보험 구조

이 세대별 구별이 중요한 이유는 양방 의료비의 경우 세대와 관계없이 급여/비급여 모두 보상받을 수 있지만, 한방 의료비는 세대에 따라 보상받을 수 있는 항목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 표준화 이전 1세대

한방병원-실비-1세대-통원-입원-보상-기준
한방병원-실비-1세대-통원-입원-보상-기준

표준화 이전 1세대의 경우 통원 치료 시 한방 의료비는 보상되지 않습니다. 반면 입원했을 때는 한방 급여 비급여 모두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원 치료 시에도 치료 목적의 한약의 경우 비급여도 보상받을 수 있지만, 치료 목적이 아닌 보신용 한약은 보상 항목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다만 1세대 보험이라 할지라도 통원 치료 시 한방 의료비가 보상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상해(다침)로 인해 병원에 다니게 되었을 때 ‘일반상해의료비’ 특약에 별도로 가입되어 있다면 통원/입원 구별 없이 한방 의료비를 모두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표준화 이후 2~4세대

표준화 이후 2~4세대 보험의 경우에는 세대 구별을 막론하고 한방 비급여는 전혀 보상되지 않으며 한방 급여, 양방 급여, 양방 비급여는 모두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3세대 4세대의 경우 양방 비급여도 특약으로 빠져 있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은 가입했기 때문에 보험에서 보상받을 수 있죠.

이렇게 세대 구별에 따라서 보상받을 수 있는 항목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약관이나 보험사를 통해 내가 가입한 보험 시기를 확인해서 표준화 이전의 보험인지 표준화 이후의 보험인지를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보험 한도 및 본인부담금

다음으로 보험 한도 및 본인부담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의 한도는 내 보험으로 보상받는 최대 금액을 의미하는 것이죠. 외래 한도는 보통 하루 발생하는 의료비를 기준으로 한도가 설정되고, 입원 한도는 입원 기간 내 발생한 의료비를 모두 더한 기준으로 한도가 설정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본인부담금은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최소 금액을 의미하고 0원, 5,000원, 10,000원, 15,000원처럼 정해진 금액을 부담하는 경우도 있고, 총의료비의 10%, 20%, 30%처럼 총의료비의 %로 본인이 부담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한도와 본인부담금의 경우에는 세부적인 내용으로 들어가면 내용이 너무 자세하게 구별되어 있고, 옵션처럼 본인이 선택하게 되어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린 부분은 대략적인 부분이니 참고만 하시고, 본인의 정확한 본인부담금 및 한도는 꼭 약관과 콜센터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표준화 이전 1세대

한방병원-실비-1세대-한도-및-본인부담금
한방병원-실비-1세대-한도-및-본인부담금

우선 표준화 이전 1세대의 경우 통원은 10만 원 혹은 30만 원으로 한도가 설정되어 있고, 본인부담금은 5,000원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입원은 3천만 원 이상으로 한도가 넉넉하게 설정되어 있고, 본인부담금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일부 생명보험사 상품의 경우에는 1,000만 원 이하로 한도가 작게 설정되어 있고 본인부담금이 20% 정도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서 이 부분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또 질병이 아닌 상해로 병원에 다니게 되었을 때 ‘일반상해의료비’특약을 활용하게 되면 통원과 입원 모두 구별이 없고 200만 원~1,000만 원 사이에서 한도가 설정되며 본인부담금은 없습니다.

▣ 표준화 이후 2~4세대
한방병원-실비보험-한도-및-본인부담금
한방병원-실비보험-한도-및-본인부담금

표준화 이후 2~4세대는 통원 치료는 20만 원 혹은 25만 원의 한도가 설정되어 있고, 본인부담금은 2세대 초반의 경우 의원급은 10,000원, 병원급은 15,000원 이렇게 정해진 금액을 부담하게 되고 2세대 중반에서 후반 > 3세대 > 4세대로 갈수록 10%~30%와 같이 정해진 금액을 본인이 부담하게 되어있습니다. 당연히 4세대로 갈수록 본인부담률은 점점 커지게 됩니다.

입원의 경우에는 크게 5,000만 원 정도로 한도가 설정되어 있으며 통원과 마찬가지로 10%~30% 본인이 정해진 비율을 부담하게 되어있습니다.

요점

지금까지 한방병원에서 보상받을 수 있는 항목, 그리고 가입 시기에 따른 실비보험 구조, 본인부담금 및 한도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요점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내가 받는 치료는 어떤 의료비인지 확인

우선 내가 병원에서 치료받거나 검사를 받았을 때 그 의료비가 한방, 양방, 급여, 비급여 중에서 어느 부분에 속하는지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2. 실비 보험 몇 세대인지 확인

두 번째로는 콜센터나 약관을 통해 내가 가입한 보험 시기를 확인해서 표준화 이전의 1세대 보험인지 표준화 이후의 보험인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발생한 의료비가 보상 항목에 포함되는지 안 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부분이 조금 어렵다면 그냥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통원 입원했을 때 각각 한방급여, 비급여가 보상되는지 안 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질문하시면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3. 실비 보험 한도와 본인부담금 확인

세 번째로는 고객센터를 통해 실비보험의 한도와 본인부담금을 확인하면 의료비를 얼마나 보상받을 수 있을지, 얼마다 부담해야 할지 스스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1세대 보험의 경우에는 상해로 병원에 다니게 되었을 때 앞서 말씀드렸듯이 ‘일반상해의료비’ 특약에 가입된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입 여부를 확인해서 가입되어 있다면 한도와 본인부담금을 별도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험이 매우 복잡하게 이뤄져 있지만 몇 가지 핵심적인 질문을 통해 중요한 사항을 확인하면 스스로 본인의 보험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앞으로 잘 활용하실 수 있게 될 겁니다.

이상 한방병원 실비 보험 한도 본인부담금 입원 통원 보상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른 도움 될만한 포스팅도 아래 첨부하겠습니다.

실비 청구 자주 하면 불이익, 보험 청구 금액 기준

국민 필수특약! 일상생활배상책임 가입방법 가족 보상 범위 자기부담금

위, 대장내시경 잘하는 우리동네 내시경 전문의 찾는 방법

허리 어깨 발목 손목 등 물리치료 비용 제일 저렴한곳 가격

65세 이상 노인복지제도 16가지 혜택

가족간 증여재산공제 상향, 무이자 가능 금액, 증여세 안나오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