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담보대출 종류 총정리! 현금서비스 카드론 차이, 대출 금리 어떻게 결정될까?

신용대출 담보대출 종류 현금서비스 카드론 차이 관련 글입니다. 돈이 필요해서 대출 좀 알아보려고 하면 무슨 대출이 그렇게나 많은지 정말 혼란스러우셨죠? 오늘은 개인이 받을 수 있는 대출 종류에 대해 아주 쉽고 깔끔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대출 종류

대출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개인의 신용과 소득, 사용 실적에 따라 대출해 주는 ‘신용대출’, 그리고 무언가 담보를 맡기고 그에 따라 대출받는 ‘담보대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신용대출

먼저 신용 대출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개인의 거래 내역, 신용 펑가, 소득, 직장의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별다른 담보 없이 대출하는 걸 말합니다. 담보 없이 대출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출 한도가 담보 대출에 비해 낮고, 금리가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신용대출 종류

그렇다면 신용 대출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① 은행 신용대출

은행에서 진행하는 일반적인 신용 대출이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부터 거래가 전혀 없는 금융사까지, 1금융권부터 2금융권까지 전부 다 취급하는 게 특징인데요. 일정 금액을 빌린 뒤 정해진 기간 동안 원금 + 이자를 상환하게 됩니다. 대출 한도는 본인의 연간 소득 수준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② 마이너스 통장

마이너스 통장도 신용 대출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일정 금액을 열어둔 뒤 그 금액에서 출금해서 쓰는 경우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를 납부합니다.

쓴 금액을 다시 상환해서 0원이 되면 이자가 발생하지 않죠. 쉽게 말해 상한 내에서 원하는 만큼만 원하는 때에 빌릴 수 있는 방식이죠. 입출금 통장처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서 한도가 적고 금리가 조금 더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③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신용카드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은 상환 기간이 1~2개월로 짧고 금리가 높으며 ATM 등에서 현금으로 바로 인출(1일 최대 200만 원) 가능합니다. 다만 대출 한도는 신용카드 전체 한도의 40%입니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한도가 700만 원이라면 단기 카드 대출 한도는 280만 원이죠.

그런데 또 무조건 40%인 280만 원까지 되는 건 아닙니다. 280만 원이 최대 금액이며 한도는 카드 회사의 심사에 따라 결정되죠. 그래서 총한도가 700만 원이면 0원~280만 원 사이로 한도가 결정됩니다. 신용도와 거래 기간 등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연 20%의 이자가 붙습니다.

④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장기카드대출은 상환 기간이 2~36개월로 단기카드대출보다 길며 단기카드대출보다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습니다. 대출 한도 또한 신용카드 한도 외에 따로 산정되며 이자율은 최저 연 6.9%~19.95%입니다.

단기/장기카드대출 모두 신용 점수에 큰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정말 급할 때 말고는 사용하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둘 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여건 되실 때 최대한 빨리 갚으시길 바랍니다.

2. 담보대출

담보대출은 대출받으려는 금융사에 무언가를 담보로 맡기고 그 가치에 따라서 일정 금액을 대출받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 대출에 비해 한도가 높고 금리가 낮은 특징이 있습니다.

▣ 담보대출 종류

담보대출 종류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① 부동산 담보대출

먼저 부동산담보 대출이 있습니다. 주택, 오피스텔, 토지, 상가 등등 부동산을 담보로 맡기고 대출받는 것을 말하죠.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부동산담보 대출로는 ‘주택담보대출’이 있습니다.

② 동산 담보대출

동산담보 대출도 있는데요. 이건 선박이나 비행기 농업용 기계를 말합니다. 가치는 있지만 움직일 수 있는 걸 말하죠.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동산담보 대출의 경우 자동차를 맡기고 대출을 받는 ‘자동차 담보대출’이 있습니다.

③ 예적금 담보대출

예적금 담보대출도 있는데요. 현재 맡기고 있는 예금이나 꾸준하게 들고 있는 적금을 담보로 해서 대출받을 수도 있습니다. 급전이 필요할 때 예금이나 적금을 아깝게 해약하는 것보다 예적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추후 대출 금액을 상환하고 그대로 이어 나가 만기 시 이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약관대출

보험 같은 경우 매달 보험료를 납입하게 되죠. 이러한 보험을 담보로 해서 보험 약관대출도 가능한데요. 보험을 담보로 대출받기 때문에 보험이 없는 젊은 세대보다는 보험이 많은 어른들이 종종 이용하는 대출입니다. 다만 대출을 받는 동안에는 보험을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잘 확인하고 이용해야 합니다.

대출 금리 어떻게 결정될까?

여기까지 대출 종류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그럼, 여기에서 이런 궁금증이 생길 겁니다. “내가 받는 대출 금리는 어떻게 결정될까?”하고 말이죠.

아주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라면 한 봉지 생산하는 데 재룟값이 1,000원이라면 팔 때 1,000원에 팔면 이득을 볼 수 없으니까 1,000원을 더 붙여서 라면 한 봉지가 2,000원이 됐습니다. 그럼, 1,000원은 원재룟값이고, 1,000원은 제조사에서 이득을 보려고 붙인 금액인 거죠. 그런데 우리라면 맛있다고 SNS에 광고해 주면 500원을 깎아준다고 하네요.

이렇게 되면 SNS 광고를 안 한 사람들은 2,000원에 살 테고 SNS에 광고해 준 사람들은 1,500원에 살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도 이와 똑같습니다. 금융사도 사람들에게 대출해 주기 위해서는 어디선가 돈을 구해와야겠죠. 그 돈을 구할 때 기준이 되는 게 바로 ‘기준금리’입니다. 라면으로 치면 원재룟값이 되는 거죠.

그래서 은행이 빌려온 돈을 ‘기준금리’ 그대로 대출해 주면 당연히 이득을 볼 수 없으니까 여기에 얼마나 이득을 볼 건지를 금융사에서 정하는데 이걸 ‘가산금리‘라고 합니다. 그래서 기준금리가 1%이고 가산금리가 2%이면 최종 3%가 대출 금리가 됩니다.

하지만 라면 SNS 광고처럼 금융사도 고객에게 요청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급여 통장 개설이나 신용카드 사용, 공과금 자동이체, 보험 가입 등을 하면 금리를 1% 내려주는 거죠. 이게 바로 ‘우대금리‘입니다. 우대금리는 적용이 되는지 안 되는지, 몇 개가 적용되는지에 따라 달라지겠죠. 결국 내가 받는 대출 금리는 기준금리+가산금리- 우대금리까지 해서 최종 결정됩니다.

자, 이제 대출받으러 은행에 가면 기준금리가 몇%이며 가산금리가 몇%나 되고, 내가 뭘 하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지 정도는 물어볼 수 있겠죠? 옛말에 ‘아는 게 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렇게 물어보면 은행에서도 ‘대출 좀 아는 고객이구나.’하고 조금이라도 신경을 더 써주지 않을까요?

이상 신용대출 담보대출 종류 현금서비스 카드론 차이 관련 포스팅을 마칩니다. 다른 도움 될만한 포스팅도 아래 첨부하겠습니다.

대출금리 낮추기, 이자 낮추는 7가지 방법 확실히 알려드림

디딤돌대출 조건 금리 한도, 30세미만 30세이상 미혼단독세대주 자격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조건 금리 한도, 무직 대학생 가능할까?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대출 조건 금리 한도 보증금 총정리!

소액생계비대출 자격조건 신청방법 금리 상환기한 등 9가지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