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스트레스 안받는법 감정컨트롤 방법 관련 글이다. 이 글은 정신 수양에 매우 도움 되는 글로, 인간관계에 치여서 마음이 힘들 때 두고두고 이 글을 꺼내보며 마음을 다잡기 위해 써 내려간다. 나 자신을 사랑하고 지켜주는 방법을 확실하게 정리했다.
인간관계 스트레스 안받는법
인간관계 스트레스 안받는법은 나의 진가를 알아주는 사람에게만 진심을 다하고 최선을 다하고 나의 진가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굳이 관심받으려고 감정을 소모하거나 시간을 소모하면서 애쓰지 않아도 된다.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 때 모든 사람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노력하지 않도록 하자.
전 세계에서 난다긴다하는 유명한 모든 사람도 다 미움을 받으면서 살아간다. 심지어 예수도 그 당시 로마에서 핍박받으며 온갖 고생을 했다. 성경을 보면 로마 사람들에게 “예수를 죽일래? 아니면 그 옆에 있는 범죄자를 죽일래?” 물어봤더니 다 예수를 죽이라고 투표해서 예수가 죽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렇게 정치적으로 유명한 사람들, 역사적으로 유명한 영웅들도 다들 시민들의 미움을 받기도 했는데 나 같은 평범한 사람이 누군가의 미움을 받는 건 너무 당연한 현상이다.
그러니 이것에 너무 상처받고 힘들어하지는 않길 바란다. 기억하자! 나를 진심으로 좋아해 주고 알아주는 사람들의 마음만 알고 살면 된다. 모두의 환심과 환대를 받으려고 감정을 소모하는 것만큼 어리석고 불필요한 게 없다.
남의 말에 상처받지 않는 방법
살다보면 정말 친하고 가까운 사이였는데 갈라져버린 관계도 많이 있을 거고, 또 누군가한테 안 좋은 얘기를 들으면 보통 사람들은 상처를 받는다. 이 상처를 받을 때 “저 사람은 왜 나를 미워할까?”, “내가 저사람한테 뭘 잘못했을까?”, “왜 이렇게 요즘 풀리는 일이 없을까?” 이렇게 생각하는 시간이 인생의 긴 여정에서 두고 보면 너무 아까운 시간이다.
그렇게 감정소모할 시간에 나에게 투자하고 나를 더 사랑해주는 게 중요하다. 그 시간에 차라리 자기계발 책 한 장이라도 더 읽자.
만약 어떤 사람이 나에게 너무 심한 얘기를 하면 ‘아 저 사람 내 인생에서 길게 갈 사람이 아니었나 보다. 지금이라도 알아서 정말 다행이다.’고 생각하자. 이게 가장 건강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정신적 건강의 판단이다.
상대방의 기분 생각하지 않고 말을 막 내뱉는 사람에게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대응은 ‘저렇게 말하는 사람이 내 인생에, 내 주변에 길게 도움되진 않겠다.’이다. 저렇게 상처 주는 사람, 타인을 배려하지 못 하는 사람이 내 옆에 길게 남아있는 건 누구도 원치 않을 것이다. 나에게 다정한 말만 하고, 따뜻한 말만 하는 좋은 사람들과 길게 가기에도 인생은 짧다.
미워하는 마음 없애기
그래서 인간관계에서 받는 스트레스 때문에 쓸데없는 감정소모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러한 진리의 말, 다 알겠는데, 다 이해하겠는데 그래도 기분이 너무 상한데 어떡하지?라는 생각이 들 때가 사실 정말 많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자.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게 무엇일까? 바로 남을 미워하는 마음이다. 남을 미워하는 마음을 들고 있는 자기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힘들고 외로운 싸움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 마음을 내려놓기만 하면 내 삶이 편해지고 삶이 훨씬 아름다워진다. 우리 모두 그 무거운 돌덩이를 내려놓자.
누가 너무 밉고 싫은 마음이 들면 “내가 왜 이 미워하는 마음을 짊어지고 이 고생을 하고있지? 저사람은 리셋될 사람!”라고 생각하면서 잊어보도록 노력하자.
그래도 당장 내 눈앞에 보이는데 어떻게 해야 해? 라고 묻는다면 사실 우리가 눈앞에 보인다고 해서 그걸 일일이 다 신경 쓰면서 사는 것은 아니다. 내가 TV에 나오는 광고를 얼마나 기억할 수 있을까? 유튜브에서 흘러가는 영상들을 얼마나 기억할까? 사실 내 눈에는 보이지만, 나에게 신경이 쓰이지 않게 하는 것들은 정말 많이 존재할 수 있다는 걸 기억하길 바란다.
전에 읽었던 책 구절 중에 이런 구절이 있었다. “그 상대방과 나 사이에 유리막이 놓여 있어서, 그 상대방의 에너지가 나에게 전해지지 않는다고 상상하면서 생활하면 훨씬 마음이 편해진다.”
감정 컨트롤은 오직 내 몫이다. 오늘 쓴 이 글을 항상 기억하자. 명심하자. 남을 미워하는 만큼 무거운 건 없다.
이상 인간관계 스트레스 안받는법 감정컨트롤 방법 관련 글을 마친다. 사실 내가 도움받기 위해 쓴 글인데 이왕 좋은 거면 최대한 많은 사람과 함께 공유하는 게 좋지 않겠나 싶어서 써 내려갔다.